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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별 터보차저 정보/재규어 Jaguar

재규어 XJ/XF 3.0D 터보차저정보 <명준 Turbo ATD>

3.0D 엔진은 연식에 따라 터보차저의 크기와 형식이 다릅니다.

터보관련문의: 010 6294 3481


 

정품신품터보(파격가)와 정품터보엑츄에이터 판매합니다.

중국산, 모조터보,중고터보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차대번호나 엔진형식으로  문의를 하면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엔진코드: 3.0D, Lion V6

터보규격: KP39 /GT17/ 후기형 터보규격이 변경 300마력 KP39 /GT14

 

Jaguar XF _J05_, CC9 3.0 D 2009/03-2015/04 2993 ccm, 202 KW, 275 PS

Jaguar XJ X35_, _J12_, _J24_ 3.0 V6 D 2009/10-2016/12 2993 ccm, 202 KW, 275 PS

Land Rover Discovery IV LA 3.0 TD 2009/09-2016/12 2993 ccm, 200 KW, 272 PS

Land Rover Range Rover Sport LS 3.0 TD 4x4 2011/06-2013/03 2993 ccm, 188 KW, 256 PS

 

엔진파손으로 인한 터보차저고장이 많습니다.

그리고 카본누적으로 인한 터보불량(특히엑츄에이터 고장)   

 

 

 

2.7-litre V6 diesel engine2009년에 new 3.0-litre V6 diesel (AJ-V6D Gen III ) 으로 대체가 됩니다.

 

 

  

 

 

V 형 6기통

 

재규어는 다른 회사가 개발해 놓은 엔진을 재규어에 맞게 세팅을 해서 장착을 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당시 최신 기술들이 도입이 된 엔진인데요. 그중에 가장 눈에 띄는 것이 parallel sequential turbochargers

 

The 3.0-litre design, known as the Gen III, superseded the 2.7-litre, and uses parallel sequential turbochargers and an uprated commonrail injection system incorporating fuel injectors with piezo crystals fitted nearer to the tip to reduce engine noise and a metering mode to reduce oversupplying fuel, decreasing fuel consumption and unused fuel temperature over the 2.7-litre model.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The parallel sequential turbocharger system utilises the larger of the two turbos when the engine is running at low revolutions; once the engine has reached 2,800 rpm, the smaller turbocharger is used to push boosted air to the larger turbo’s intake port, prior to the small turbocharger’s boosted air is redirected to the intercooler 300 milliseconds later.(두 터보중 메인터보가 먼저 작동을 하고 일정한 속도에 이르면 작은 터보가 도움을 주는 형태입니다)

 

이런 기술이 최근에 있었던 것은 아니고 사실 Porsche 959, Mazda RX-7 Mk3, Toyota Supra (last gen) 그리고 1990년대 Subaru Legacy에 채용이 되었던 기술입니다.

    

트원터보는 엔진용량이 충분해야 효율을 높일수 있는 형식입니다.

 

그중에

parallel sequential turbochargers는 장점과 단점이 공존을 합니다.

 

장점은 low engine speed 에서는 한정된 배기가스로 한 터보만 작동을 시키므로 빨리 spool up 을 얻을 수 있어 터보래그가 거의 없으며  충분한 배기가스가 생기면 두 터보를 작동시키므로서 출력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단점은 구조가 복잡하고 길게 뻗은 파이프들이 오히려 터보래그의 잇점을 상쇄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고장이 나면 엔진공간이 부족하여 수리비가 많이 든다는 것이죠. 사실 터보탈거는 엔진을 내려야합니다.

    

참고동영상

 

이해를 더 돕기위해 원리가 거의 비숫한 랜드로버 동영상도 봅니다.

 

크기가 다른 두개의 터보가 보입니다. 터보제어엑츄레이터가 서로 다릅니다.

 

 

 

 

 

전자식엑츄레이터가 부착된터보입니다. 네모안은 디젤터보의 특징을 보여주는 베인구조(VNT터보)

 

그리고 고장여부와 작동여부를 반드시 확인할  부품

 

정품터보차저사진들

 

전자식엑츄에이터

 

 

 

 

 

금속성 로더가 부착되어 있고 길이가 상당합니다

 

 

2차 터보사진(센서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엑츄에이터와 다른방식으로 배기압을 조절

 

 오일라인 개선품이 나옵니다.

터보교환시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부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