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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별 터보차저 정보/크라이슬러 Jeep Chrysler

체로키 VM Motori V6 Diesel 엔진 <명준 Turbo ATD>

VM Motori V6 Diesel 엔진에 대한 간략한 정리입니다.

터보관련문의 : 010 6294 3481  


정품신품터보와 터보엑츄에이터

중국산터보, 모조터보, 중고터보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차대번호 또는 엔진형식으로 문의하시면 정확한 정보를 드릴수 있습니다.

 

VM Motori S.p.A.는 이탈리아 디젤엔진제조회사입니다. 

우리나라도 예전에 현대나 대우의 경우 디젤자동차엔진을 이 회사에서 공급을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Cento(Emilia-Romagna)라는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 이 곳은 Ferrari, Lamborghini, Maserati, Pagani 그리고 오토바이의 명가 Ducati 가 만들어지는 곳입니다.  

이 회사의 소유는 여러 차레 주인이 바뀌었는데요. 2013년에 피아트계열에 넘어갑니다. 

2011년에 Fiat Powertrain ( Fiat’s Multijet II injection system 이 대표적)과의 협력하에 새로운 A630 ( 3.0L V6. 241 HP, 550 N·m (410 lb·ft))엔진을 만들어 냅니다.  

꽤나 괜찮은 엔진인지 여러 자동차제조사에서 이 엔진을 사용을 하게 됩니다. 피아트 산하의 3L디젤엔진은 바로 이 엔진이라 보시면 됩니다. 

2012년도 Lancia Thema, 2014년도 Ram, Grand Cherokee 그리고 라세르티 기볼라 V6디젤등에 부착된 엔진이 바로 VM Motori V6 Diesel Engine입니다.


 

 

아래는 A630 엔진사진

 

 

 3가지 종류의 엔진이 나오는데 기본구성은 똑같습니다.

 

 

 

 

 

 

 

A630 HP 엔진만 볼베어링방식의 터보차저를 달았습니다.

 

A630 DOHC

 

L630 DOHC

배기가스기준만 다릅니다.

 

A630 DOHC HP 볼베어링방식이니 리스펀스가 좋습니다.

 

 

삼지창 마세르티 기불라 디젤엔진도 VM Motori V6 Diesel Engine

 

 

각 제조사마다 이 엔진을 가져다가 입맛에 맞게 세팅을 하여 마력과 출력이 조금 달라지게 되고 엔진이름도 살짝 바꾸게 됩니다.

 

예를 들면 크라이슬러는 EcoDiesel이라고 명칭을 하죠...

 

이전에 사용했던 벤츠엔진과의 결별입니다.

2011년부터 크라이슬러는 두종류의 VM Motori V6 Diesel Engine( A630, L630 )을 사용합니다.

2.8 (Wrangler, Voyager, and Cherokee) 3.0 (Grand Cherokee, 300C/Thema)입니다.

 

EcoDiesel 엔진설명을 보면 

1-4-2-5- 3-6 의 점화순서로 조용하면서도 효율적인 엔진발란스를 보이면 토크가 잘 나오는 엔진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좀더 보면

1) common-rail fuel-injection 29,000-psi (2,000-bar) pressure

2) 개선된 Swirl-control intake

3) water-cooled 방식의 터보차저 (마세라티)

4) Low-voltage ceramic glow plugs

5) Finger-follower actuated valves with hydraulic adjusters

6) Chain-driven camshafts

7) Piston-cooling oil jets

8) Water-cooled exhaust-gas recirculation (EGR)

9) cylinder block in CGI (Cast Graphite Iron)

10) B5 biofuel compatibility

 

아래사진이 US버전엔진

 

 

 

 

엔진스펙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최대토크의 구간이 생각보다 짧은 반면 지속적으로 토크가 유지됨을 알수 있습니다.

 

엔진자체를 개조를 조금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름도 630T 로 붙이고요...

 

 630T V-6 Diesel  

DISPLACEMENT: 3.0L (182 ci)

CONFIGURATION: 60-degree, even-fire V-6

ENGINE WEIGHT: 498 pounds

BORE AND STROKE: 83 mm x 92 mm (3.26 in. x 3.62 in.)

COMPRESSION RATIO: 16.5:1

ENGINE BLOCK: Compacted-graphite iron (CGI) casting that weighs 159 pounds, featuring four 14mm head bolts per cylinder

BEDPLATE: A one-piece, 35-pound assembly retains the crankshaft and ties the bottom of the block together with six 12mm bolts per main bearing

CRANKSHAFT: Forged 4140 steel with 74mm (2.91 in.) main bearing journals and 67.5mm (2.66 in.) connecting rod journals, externally balanced

CYLINDER HEAD: Aluminum castings with four valves per cylinder

VALVETRAIN: Dual overhead camshafts (DOHC) with roller finger followers and hydraulic lash adjustment

VALVE SIZE: 28.5mm (1.12 in.) intake, 25.4mm (1.00 in.) exhaust

BASE POWER RATING: 221 to 268 hp at 4,000 rpm

BASE TORQUE OUTPUT: 369 to 421 lb-ft at 2,000 rpm

MAXIMUM ENGINE SPEED: 4,800 rpm

FUEL SYSTEM: Bosch common-rail injection with a CP4.2 pump and CRIN 3.4 solenoid injectors capable of running up to 29,000 psi (2,000 bar) and seven injection events

TURBOCHARGER:

 

Electronically controlled variable geometry with water-cooled ball-bearing cartridge in high-power applications

 

 

 

 

 

터보차저이야기를 놓치면 안되죠.. 모두 GT 2056계열입니다. 기존 벤츠엔진에 사용했던 터보보다 진화한 터보입니다.

 

터보차저는 엔진뒤쪽 상단에 부착이 됩니다. 어쩌면 볼베어링방식이면 내구성의 문제로 교체의 주기가 상당히 짧아질수 있다는 것이 제 소견입니다.

전자식엑츄에이터가 부착된 형식입니다. 

 

 

터보차저 컷어웨이사진 일반적인 터보의 모습입니다.

 

 

Jeep과 크라이슬러 300c는 두가지 형태의 터보차저가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