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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별 터보차저 정보/비엠더블유 BMW

BMW 528i/428i/328i 4기통 수입차터보차저정보 <명준 Turbo ATD>

N20B20A, N20B20B 엔진은 냉간시동시 백연이 발생하면 엔진쪽 문제보다 터보차저고장을 먼저 의심

터보관련문의: 010 6294 3481


 정품신품터보(파격가)와 터보엑츄에이터

중국산터보, 모조터보,중고터보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BMW  N20 터보차저고장수리정보입니다.  

이 터보의 고장은 두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배기로 오일이 비치는 현상으로 냉간시 백연과다발생(터보차저고장이 대부분입니다.)

웨스트게이트의 마모로 부스트이상 발생

관련글 :https://blog.naver.com/pjw6795/221498003141

 

그리고 엔진 타이밍체인의 문제가 있습니다.

 

터보차저규격

TDO4계열 트원스크롤터보

엔진형식

N20B20A(135kW), N20B20B(135/160/180kW) LHD/RHD Euro6

 

차종에 따라 두가지 터보차저가 있습니다.

 

1. 진공식타입

1' F20 (07/2010 02/2015)

1' F21 (07/2010 02/2015)

3' F30 (04/2011 01/2016)

3' F30 LCI (01/2015 02/2018)

3' F35 (06/2011 08/2015)

3' F35 LCI (01/2015 08/2016)

5' F10 (06/2010 06/2013)

5' F11 (06/2010 06/2013)

5' F18 (03/2011 08/2013)

X1 E84 (04/2009 11/2015)

X3 F25 (02/2011 08/2017)

Z4 E89 (01/2011 08/2016)

 

2. 전자식타입

1' F20 (07/2010 02/2015)

1' F20 LCI (05/2014 06/2016)

1' F21 (07/2010 02/2015)

1' F21 LCI (09/2014 06/2016)

2' F22 (10/2012 06/2016)

2' F23 (04/2014 06/2016)

3' F30 (02/2011 07/2015)

3' F30 LCI (10/2014 10/2018)

3' F31 (07/2011 06/2015)

3' F31 LCI (12/2014 06/2016)

3' F34 GT (07/2012 06/2016)

4' F32 (11/2012 01/2017)

4' F33 (03/2013 02/2017)

4' F36 Gran Coupé (07/2013 12/2016)

5' F07 GT LCI (08/2012 02/2017)

5' F10 LCI (10/2012 10/2016)

5' F11 LCI (10/2012 02/2017)

X1 E84 (04/2009 06/2015)

X3 F25 (02/2011 08/2017)

X4 F26 (05/2013 03/2018)

X5 F15 (08/2013 06/2018)

X6 F16 (11/2014 02/2019)

 

진공식타입

 

전자식타입

 

 

 BMW N20turbo가 부착된 직렬4기통 DOHC engine입니다 

이전의 N52, N53 직렬6기통 engine을 대체하는 역할을 합니다

 

N20 엔진의 특징으로는

1. twin-scroll turbocharger

2. variable valve timing (called VANOS by BMW)

3. variable valve lift (called valvetronic by BMW)

4. direct injection

 

 F10/F11/F07 (2011- ) 

  

BMW 차대에 따른 분류

 

 

6세대 528i 는 앞세대와 달리 6기통이 아니라 4기통 터보가 달린 엔진입니다.

크기는 작아지고 출력은 높아진 엔진입니다. 물론 6기통의 부드러운 엔진음이 아니죠....

 

N20B20 (1997cc)엔진입니다. 

 

 이 엔진 조립과정 동영상입니다.

 엔진사진

 

   

 

 

트원스크롤터보차저입니다.  실질적으로 터보차저가 엔진에서 차지하는 부품으로는 상당한 크기와 공간을 차지합니다.

 

    

 

  

저속에서 고속까지 끊임없이 밀어주는 토크곡선입니다. 트원스크롤터보의 장점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트원스크롤터보의 원리와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마디로 spool up에 걸리는 시간이 짧아 터보래그가 거의 없다는 것이죠..


 

This is only the case of one cylinder.


 

Now suppose we have a 4-cylinder engine.
 If we add the exhaust pulses from all cylinders together, we will find a lot of interferences as below:


In particular, each positive pulse is partly offset by the negative pressure resulted from the overlap period.
Consequently, the strength of the resultant pulse is reduced, and the turbine will take longer time to spool up.
Therefore, interference is bad to the response of turbocharger.

Now if we use a twin-scroll turbocharger to separate the exhaust gas of Cylinder 1+4 from Cylinder 2+3,
we will get two pulse streams with nearly no interferences:




As a result, the pulses are strong and capable to spool up the turbine earlier.

 

Because of the lack of interferences, it allows to use larger valve overlapping that is not possible on single-scroll turbo. Larger valve overlapping results in better scavenging effect - when both inlet and exhaust valves are opened, the exhaust flow helps sucking fresh air into the combustion chamber and driving away the residual exhaust gas. Therefore the combustion chamber is filled with colder, "higher quality" air and benefits volumetric efficiency.

 

정품터보차저사진

 

 

실사진으로 보시면 엑츄에이터 로더의 길이가 깁니다. 단점이죠...  그리고  웨스트게이트를 움직이는 부분이 마모가 일어납니다.

엑츄에이터가 떠는 소리가 납니다.

일반적인 웨스트케이트형식으로 터보압을 조절합니다.

 

 

 

 

 

트원스크롤터보의 특성을 보여줍니다.

   

정품은 배기하우징에 각인이 있습니다.

   

이 터보의 일반적인 터보고장 사진입니다.  배기쪽이 오일에 흥건히 묻혀있습니다.

증상은 시동시 백연이 발생합니다.

 

아래는 백연현상이 발생한 터보차저의 배기부분(오일에 젖어있습니다)

 

 

부품도 

 

아래는 전자식타입

 

 

전자식 엑츄에이터

터보차저고장시 로드가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