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종별 터보차저 정보/비엠더블유 BMW

BMW F10 535d/ F01 740d/E71 X6 터보차저정보 <명준 Turbo ATD>

N57 D30엔진은 연차터보차저입니다.  터보차저고장관련 점검이 매우 까다로운 편입니다.

터보관련문의: 010 6294 3481


정품신품터보(파격가)와 터보엑츄에이터

중국산터보, 모조터보,중고터보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차대번호와 엔진형식으로 문의하시면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엔진코드: N57 D30

터보규격: 연식에 따라 BV40, K26/ KP39

 

동일터보차저 장착차종

BMW 5 Series F10 535d

BMW 6 Series F12/ F13 640d

BMW 7 Series F01/ F02/ F03/F04 740d

BMW X5 F15/F15 40d

BMW X6 E71/ E72/ F16/ F86 40d  

 

터보차저의 크기를 키우면 출력은 증가합니다. 그러나 터보랙은 더 심해지게 되죠. 더우기 디젤엔진은 가솔린엔진에 비해 낮은 rpm에서 최대출력이 나와야 되는데 터보의 크기만 키우면 배기가스를 충분히 터보에 공급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히 정교한 트원터보를 디젤엔진에 장착하게 됩니다. 이른바 2-stage variable twin-turbo 입니다.

 

2-stage variable twin-turbo2004년에 BMW 535d에 처음 장착되었습니다.

BorgWarner사가 개발을 주도하였고 뒤에 Garrett-Honeywell등의 회사가 개발에 참여하였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535dturbo system은 매우 조밀하게 채워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두 터보를 이어주는 짧은 파이프가 구조의 복잡함을 말 해 주고 있습니다.

 

처음 개발시에는 272 hp(최근 313마력) 으로 이전의 530d 218 hp 에 비해 출력이 굉장히 높아졌을 뿐만 아니라 1500 rpm에서부터 최대의 토크가 발생하므로 터보차저의 스플업이 매우 빨라 터보랙을 거의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다른 twin-turbo systems과 달리 2-stage variable twin-turbo 는 크기가 다른 두 터보를 사용합니다. 작은 터보는 저rpm에서 보다 빠른 스풀업을 담당하고 큰터보는 비교적 높은 rpm을 담당하게 됩니다.

두 터보가 연결되어 있어 한 터보에서 나오는 부스트압력이 다른 터보의 힘을 빌려 배가되는 구조입니다.

 

 

 

bmw 535d는 처음 도입된 2008년도 3.0디젤엔진은 286마력이란 엄청난 성능을 자랑하며 우리나라에 첫선을 보입니다.  

문제는 터보차저의 구조가 복잡한만큼 고장이 생길 경우 수리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물론 큰 터보와 작은 터보가 분리되어 따로 판매가 되는데 문제는 트원터보의 특성상 한개의 터보가 고장이 나서 신터보를 장착을 하고 나머지를 그대로 사용을 하면 또 고장이 잘 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터보차저라는 것이 구조는 단순해보여도 굉장히 정밀함을 요구합니다.   

시간에 따라 임펠라부분이 마모가 되면 출력이 많이 줄어 들게 됩니다. 즉 신터보와 낡은 터보사이의 갭이 생깁니다.   

따라서 항상 트원터보는 한쪽이 고장이 나면 다른쪽도 함께 교환이나 수리를 동시에 해야 정상적인 출력이 나옵니다.

  

 BMW 535d 신형의 파워는 313 hp의 최대출력과 토크 64.3 kg.m입니다..제로백 5.5초 연비는 더욱 좋아졌습니다.

이유는 개선된 3세대 커먼레일 직분사 시스템이죠. 1,800바의 압력으로 연료를 미세한 방울로 분사하여 연소를 보다 부드럽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준 결과입니다.

 

거기다가 8단 스텝트로닉 자동변속기기 장착이 되었고 터보차저의 개량도 한 몫을 합니다.

 

부스트관련고장시 점검해야할 부품

 

엑츄에이터가 고장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터보사진

 

 

 

 

 

 

 

 

 

 

 

 

 

부품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