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보차저 이야기/터보차저 고장 및 대처 터보고장 진단이 나면 바로 수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준Turbo ATD> 명준 Turbo ATD 2020. 6. 22. 12:57 터보의 이상 상태를 방치할 경우, 터보와 연관된 주요 부품들에 연쇄적인 고장을 일으켜 차량에 치명적인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터보 구매관련 문의: 010 6294 3481 정품 신품터보(파격가)와 터보엑츄에이터를 공급합니다. 중국산 터보, 모조 터보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터보 고장이 발생하면 신속하게 신품 터보로 교체하는 것이 이익입니다. 터보 차량은 일반 차량보다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적절한 엔진오일 선택, 교환 주기에 맞춘 오일 교환, 예열 및 후열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터보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터보는 엔진 고장이 아닌 이상 갑작스럽게 고장 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보통 서서히 전조 현상을 보이며 고장이 진행됩니다. 대표적인 초기 증상으로는 누유, 이상 소음, 출력 감소 등이 있으며, 매연이 발생한다면 즉각 점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차량의 성능이 좋아 예열과 후열이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예열을 통해 적절히 온도가 올라간 오일이 터보차저에 충분히 공급되어야 베어링과 샤프트의 마모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후열의 경우, 터보차저의 온도가 매우 높아지므로 시동을 끄기 전 짧게는 1분, 길게는 3분 정도 공회전을 통해 온도를 식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쿨링(Cooling) 과정을 하지 않으면, 고온의 터보가 하우징 내부의 오일을 가열해 매일마다 오일이 조금씩 눌어붙고, 결국 터보 회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 오일 공급 또한 원활하지 않아 베어링 마모와 축의 흔들림이 발생해 터보 자체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터보의 고장 초기 증상은 출력 저하로 나타납니다. 이 시기를 놓치면 결국 터보 고장으로 인해 흡기 시스템까지 영향을 받아 매연이 발생하게 됩니다. 공기 유입이 원활하지 않으면 연료가 진하게 연소되며, 공기 흡입까지 막힌 상황에서 알피엠이 급상승했다가 진공압으로 인해 공기가 갑자기 유입되면서 엄청난 매연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터보에 문제가 있거나 고장이 진단되면 즉각적인 수리가 향후 더 큰 수리비를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디젤 터보의 경우 고압 연료펌프, EGR 밸브, DPF, 고압 인젝터 등 고가의 부품들이 터보 고장과 연결되기 때문에 수리비가 더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수입차는 그 비용이 더욱 크지요. 터보 차량의 고장 사례를 보면: 센터에서 터보 이상 진단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에서 읽은 글을 바탕으로 다른 문제라고 생각한 고객이 몇 달간 운행을 계속하다가 엔진이 꺼지는 일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터보차저에서 누유된 오일이 흡기관을 통해 엔진 내부로 유입되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 사례입니다. 고온의 오일이 흡기관을 통해 엔진 내부로 유입되어 실린더 벽과 캠은 물론 벨브 상단에 이르기까지 여러군데 끈끈하게 들러 붙어서 폐차를 하고 싶은 정비비가 발생하였습니다. 2. 잦은 DPF 막힘 경고등이 들어온 차량의 사례입니다. DPF 경고등 점등 시 경험적으로 일정한 고속 운행을 하면 연소된다는 것을 들은 고객분이 정차 후 RPM을 무리하게 올린 결과, 터보 서지 현상으로 터보가 파손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터보의 임펠러 조각이 엔진으로 유입되어 치명적인 손상 발생하였습니다. 고객분 말로는 경고등이 자주 들어와서 개인이 가지고 있던 OBD2로 소거를 하고 계속운행을 했다고 합니다. 터보는 고열에 의해 어느 정도 손상을 받은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DPF 막힘은 필연코 터보에 많은 양의 SOOT를 축적시킵니다. 이로 인해 베인의 고착이 일어나서 경고등이 뜬 것인데 무리하게 운행을 계속하고, 매연이 나오는데도 불구하고, 수리를 미루다 터보 수리 외에 DPF교환, 엔진 본체 수리 등 많은 시간과 비용을 허비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사례는 대개는 일어나지 않지만, 터보고장 수리 시기를 놓치는 경우 엔진이나 기타 부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되고 수리후에도 성능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경우가 다분합니다. 오일 관리 미숙 오일 교환의 중요성도 간과할 수 없습니다. 규격에 맞지 않는 오일 사용이나 교환 주기를 지키지 않으면 카본이 쌓여 터보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물질유입(에에크리너 필터 문제) 에어필터관리부실에서 오는 이물질유입 /일반차량은 물론이고 특히 터보차량은 에어필터교환시에 에어로 불지 마십시요. 터보차저부품손상사진들입니다. 이물질 유입 급속한 냉간으로 날개 손상 중국산 터보로 업그레이드후 터보불량으로 엔진에 구멍이 난 경우입니다. 하우징 손상 아래 사진은 맵핑으로 인한 손상입니다. 공유하기 게시글 관리 MJATD 명준터보 - 정품터보차저 전문판매점 '터보차저 이야기 > 터보차저 고장 및 대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터보차저 임펠라 파손에 관하여- 터보고장정보<명준 Turbo ATD> (0) 2020.07.05 TDI엔진: 터보부스트관련고장정보<명준 Turbo ATD> (0) 2020.07.04 디젤엔진 매연색의 종류와 원인 (0) 2020.06.15 DPF 막힘과 터보차저고장과의 관계<명준 Turbo ATD> (0) 2020.06.08 터보차저 P0299(Underboost) 관하여- 터보고장수리정보<명준 Turbo ATD> (0) 2020.06.03 '터보차저 이야기/터보차저 고장 및 대처' Related Articles 터보차저 임펠라 파손에 관하여- 터보고장정보<명준 Turbo ATD> TDI엔진: 터보부스트관련고장정보<명준 Turbo ATD> 디젤엔진 매연색의 종류와 원인 DPF 막힘과 터보차저고장과의 관계<명준 Turbo A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