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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차저 이야기/터보차저 기본 이해

올바른 터보차저 장착에 대하여 <명준 Turbo ATD>

올바른 터보차저 장착은 경험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메뉴얼대로 하는 것입니다.

 터보관련문의: 010 6294 3481 


 정품신품터보와 터보엑츄에이터

중국산터보, 중고터보는 취급하지 않습니다.

차대번호로 문의을 하면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터보수리후나 정품터보공급후에 반드시 터보장착에 대한 유의점을 이야기해 드리려고 합니다.

 

'많이 장착해 보았다거나 실력을 믿지 못하느냐' 투의 반응이 나오면 실례를 무릅쓰고라도 짧게나마 꼭 핵심만이라도 이야기 합니다.

 

올바른 터보장착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터보차저장착은 경력으로 장착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지식으로 장착을 하는 겁니다.

비싼터보를 장착하자마자 또 고장을 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Correctly installed turbos make significant contributions to performance, fuel efficiency and emissions control.

정확하게 장착된 터보차저는 출력과 연료효율 그리고 매연배출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Incorrect fitting can have serious, potentially harmful consequences, including ECU conflict and major engine damage.

잘못 장착된 터보차저는 잠재적으로 ECU통신충돌과 엔진에 데미지를 줄수 있습니다.

 

 

국내차 교육용에 보면 다음과 같이 터보차저교환시 취급주의점을 아래와 같이 명시하고 있습니다.

1. 터보챠져(Turbocharger)의 윤활유 공급구멍으로 급유하고 샤프트(Shaft)를 회전시켜 자유롭게 회전 하는지 확인한다.

2. 터보챠져(Turbocharger)Inlet Exhaustpiping를 조립해서 그것들의 중심이 정확히 일치하는지 점검한다.

3. 터보챠져(Turbocharger) 체결볼트, 하우징(Housing) 체결볼트 및 클램프(Clamp)를 정비 해설서(Service manual)에 지된 토크(Torque) 값으로 체결한다.

4. 터보챠져(Turbocharger)로의 오일공급 Line을 최종적으로 체결하기 전에 오일이 공급 Line에서 흘러나오는지 확인하기 위해 엔진을 회전시켜 본다.

5. 엔진을 가동해서 유압계의 압력을 측정하고 유압계가 정상유압을 나타내지 않을 경우는 바로 엔진을 정지시켜 그 원인을 찾는다.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입니다만.

정비의 기본은 새로 터보차저를 장착하기 전에 반드시 선행이 되어야 할것은 이전의 터보차저 고장을 일으킨 원인을 먼저 제거하여야 합니다.

터보차저교환시에는 아래의 부품들을 점검하거나 교환을 하는 것이 정도입니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는 금전적인 압박이 심하므로 최소한 엔진오일과 연료필터등을 동시에 교환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 점검사항과 교환필요 부품>

터보장착은 절차에 따라 철저히 점검하면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1. Always understand why the original turbocharger needs replacing, determine the cause of any failure and rectify it before fitting a replacement unit.

(터보차저교환이 필요하다면 그 원인을 찾아내고 장착전에 반드시 원인을 수리한 후 장착할 것)

 

2. Each turbocharger is designed to match a specific engine and is given a part number and individual serial number. Please ensure the part number shown on your turbocharger dataplate is the correct number for your engine. This is shown in the engine manufacturer's specification listings.

(반드시 규격에 맞는 터보를 장착할 것)

 

3. Check that the engine intake/exhaust and aftercooler systems are clean and without obstruction (free from oil, gasket pieces, dust, dirt, carbon or other debris). Replace air filter if necessary, using only OEM recommended parts

(엔진의 흡배기 그리고 인터쿨러라인을 깨끗하게 청소(오일, 가스켓조각, 먼지, 카본등)하고 필요하다면 부품을 교환을 할 것)

 

4. Check that the oil inlet and oil drain flanges are clean and free from obstruction, internal carbon and sludge (removing to clean if necessary). If in doubt, replace with new.(터보차저에 부착되는 오일라인 점검하여 깨끗하게 청소할 것)

 

5. Replace the oil and filter, ensuring that only OEM recommended parts and specified oil are used.(엔진오일과 필터를 교환 할 것)

 

6. Check that the exhaust mounting flange and studs are in good condition (free from cracks and debris). If in doubt, replace with new .

 

7. Mount the turbocharger on the exhaust flange and check that the turbine inlet gasket fits correctly to give a gas tight seal.(가스켓을 정품으로 올바르게 장착할 것)

 

8. The orientation of the end housings may need changing in order to align correctly with all other connections.

If so, ensure all fastenings are tightened to the specified torque when the correct attitude is set.

 

9. Connect the oil drain pipe then fill the turbocharger oil feed hole with clean engine oil and slowly rotate the rotor by hand .

 

10. Connect all external fittings to the turbocharger. Pull out the fuel stop and crank engine to develop oil pressure.

 

11.Start the engine and idle checking that all air, gas and oil connections are tight and free from leakage. If necessary tighten any fastenings as appropriate, using soapy water to help detect gas leaks

 

금액의 부담이 있어 다른 부품을 교환하지 않는다하더라도 터보차저 장착시에는 최소한  5번에서 7번까지는 지켜주어야 합니다.

5) 터보차저 오일인리트구멍에 오일을 채우고 샤프트를 몇 회전을 돌립니다. - 터보차저는 오일공급이 가장 중요합니다. 초당 2천에서 최대 6천회전을 하는 초고속에서 터보고장은 정말 순식간에 일어납니다.

 

6) 절대로 액상실린트나 규격에 맞지 않는 가스킷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터보오일누유와 파손의 원인이 됩니다.

심한 경우 터보오일배출라인이 막힐수 있습니다.

 

7) 공회전을 시키면서 이상유무를 체크하여야 합니다.

 

참고 동영상봅니다. 특정회사의 자료지만 터보장착의 올바른 방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계별로 세분하여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사항도 참고 바랍니다.

 

1) 싱글터보의 경우는 별다른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정확하게 절차를 거쳐 장착을 하면 신품정품터보차저의 경우 출력이 신차느낌을 가지게 합니다.

 

2) 트원터보의 경우는 동시에 교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열 형식(: 직렬 6기통)의 엔진에서 한 방향으로 동시에 장착이 되고 부스트가 동시에 터지는 경우는 두 터보의 상태가 조금 달라도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조금씩 문제를 노출시킵니다.

 

V형엔진(6기통, 8기통등)으로 양방향으로 마주보고 터보가 장착되는 경우는

터보의 배압이 서로 다르면 얼마 못가서 또 다시 터보고장을 일으키거나 엔진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한 터보가 멀쩡하다고 하더라도 연식이나 주행거리가 많은 경우 동시에 교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터보차저도 소모품입니다.)

 

3) 시컨셜트윈터보의 경우도 한 쪽 터보가 부실하면 다른 터보도 고장을 일으킵니다.

같은 크기의 출력을 내는 시컨셜트원터보의 경우는 가능하다면(대개의 경우 출력이 다르고, 출력이 같다고 하더라도 메니폴더의 형상이 좌우가 달라 불가능하지만)

상태가 좋은 터보를 늦게 작동하도록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터보 카트리지만 교환을 해서 재 사용을 하는 경우도 종종 봅니다. 결코 추천을 드리고 싶지 않은 경우입니다.(일반 시중이나 인터넷으로 구입하는 것은 대부분 모조터보입니다)

또한 중고터보의 이것 저것을 조합하여 장착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5) 디젤터보의 경우는 유로4, 유로5,6 등 매연 규격에 맞는 터보차저를 장착하여야 합니다. 재생의 경우도 반드시 지켜져야하는 부분입니다.

매연규격을 무시하고 재생을 하거나 장착을 하게되면 ECU고장, EGR고장, 맵센서고장, DPF고장등 각종 문제를 일으키고 터보전자식엑츄이터를 곧장 고장나게 만듭니다. 매연이 나오거나 출력이 제대로 나오지 않습니다.